자유글

비상발전기와 역률에 대한 이해

Exact 2024. 3. 15. 15:49

비상발전기는 전력 공급이 중단될 경우 비상 전력을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발전기의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역률입니다.

역률이란?
역률은 전력계에서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는 유효 전력과 전체 전력(피상 전력) 사이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는 발전기의 효율성과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비상발전기의 역률
비상발전기의 경우, 산출되는 발전기 출력은 역률 0.8에서의 연속 정격으로 하며, 정격 전압, 정격 주파수, 정격 회전수는 부하 설비 및 사용 엔진에 따라 다릅니다. 이는 발전기의 성능과 효율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상발전기 용량의 계산
비상발전기의 용량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계산됩니다.

1. 전부하 정상 운전 상태시에 필요한 발전기 용량: 정격 운전 상태(정상 부하)의 발전기 용량으로 부하 정격 출력의 합과        역률, 수용률을 적용하여 구합니다.

2. 부하 시동에 의한 순시 전압 강하와 부하의 허용 전압 변동치를 고려한 발전기 용량: 발전기에 걸리는 부하 중 유도 전동기는 기동 용량(KVA)을 가지므로, 최대 기동 용량을 갖는 전동기가 기동할 때 발전기에서 허용할 수 있는 최대 허용 전압 강하를 고려하여 구합니다.

3. 발전기 과부하 내량을 고려하고 최대 부하가 마지막 시동에 필요한 발전기 용량: 발전기는 짧은 시간 동안 정격 출력을 초과하는 출력에 견디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을 통해 비상발전기의 적절한 용량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결론
비상발전기의 역률은 발전기의 성능과 효율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비상발전기를 설계하거나 선택할 때는 역률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역률계